영유아교육연구」 원고작성지침

 

2010. 05. 01. 제정

2021. 03. 27. 개정

2022. 07. 07. 개정

 

1. 원고 작성 

1) 원고는 한글 원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 

2) 원고의 분량은 A4 용지 15쪽을 기준으로 하되, 최대 30쪽을 초과하지 않는다. 

3) 투고자(주저자 및 공동저자)의 성명은 한글로 작성하고, 괄호 속에 소속단체와 직위를 제시한다.(단, 투고 시 원고에는 투고자의 소속과 직위를 표시하지 않는다).

 예) 홍길동(00대학교 00학과 교수) 

4) 논문의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돈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시하거나 괄호 속에 원어를 병기한다. 

 예) 교육과정(curriculum) 


2. 제목의 번호 붙임

1단계 : I, II, III …

 2단계 : 1, 2, 3 …

  3단계 : 1), 2), 3) …

   4단계 : (1), (2), (3) …

    단순한 나열 : ①, ②, ③ …


 

3. 편집 규격과 양식


1) 편집용지는 A4로 하며용지 여백은 좌우 30mm, 위 20mm, 아래 15mm, 머리말 15mm, 꼬리말 15mm, 제본 0mm로 설정한다.

2) 논문 내용에 대한 요약은 논문 제목 아래에 10줄 내외로 작성한다.

3) 주제어를 37개 범위 내에서 추출하여 요약과 서론」 사이에 한글(괄호 안에 영문 표기)로 제시한다.

4) 논문 작성에 사용되는 글자와 문단은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구분

줄간격

글꼴

크기

장평

자간

들여

쓰기

내어

쓰기

좌우여백

논문제목

180

함초롬바탕

17

80

-10

0

0

0

0

국문요약

155

함초롬바탕

9

100

-3

10

0

0

0

주제어

140

양재튼튼

8.6

100

-3

0

0

0

0

본문

160

함초롬바탕

10

100

-3

10

0

0

0

/그림 제목

160

중고딕

9

100

-3

0

0

0

0

표본문

140

함초롬바탕

9

100

-3

0

0

0

0

인용문

140

함초롬바탕

9

100

-3

0

0

6

6

각주

110

함초롬바탕

7.8

100

-3

0

0

0

0

참고문헌

140

함초롬바탕

9

100

-3

0

24.4

6

6

영문요약

160

함초롬바탕

12

100

-3

2

0

0

0


4. 인용

1)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큰 따옴표를 하고 그 사이에 기술한다.

2) 인용하는 내용이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을 들여 쓴다.

 

5. 본문 내의 인용문헌

1)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괄호 속에 발행 연도 또는 발행 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6)

    홍길동(1993: 25-26)(이는 1993년도 문헌의 페이지 25-26을 의미함)

2)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예) 한 연구(홍길동, 1992)에 의하면

3)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국내문헌동양문헌(국가명의 알파벳순), 서양문헌 순으로 발행년도 별로 나열하되국내문헌과 동양문헌은 저자명의 가나다순으로서양문헌은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 최근의 연구(홍길동, 1989; 毛澤東, 1977; Michael, 1990)에 의하면

4) 한 저자의 다수 저서를 인용할 경우발행 연도순으로 기재한다.

예) 홍길동(1993, 1995, 1997)

5) 저자가 3인 이상일 경우:

저자가 다수이면서 최초로 인용된 경우

예) 홍길동심청과 임꺽정(1990)에 의하면

    Michael, Kagan과 Mussen(1995)에 의하면

저자가 3인 이상이면서 두 번째 또는 그 이상 인용된 경우

예) 홍길동 외(1990)

    한 연구(홍길동 외, 1990)에 의하면

    Michael (1995)에 의하면

6) 재인용한 문헌의 경우 원저의 저자명을 쓰고 괄호로 묶어 재인용된 연구의 저자명과 재인용 연구의 출판연도를 제시하여 재인용 출처를 밝힌다참고문헌에서는 재인용 문헌만 제시하면 된다.

예) 김혜숙(1990; 홍길동, 2001에서 재인용)의 연구에서는

7) 번역서의 경우 원저의 저자명을 적고 쉼표를 한 후 원저의 출판 연도와 번역서의 출판 연도를 빗금(/)으로 구분하여 나란히 표기한다원저의 출판연도를 알 수 없는 경우에는 번역서의 출판 연도만을 표기한다.

예) 자유선택활동에 대하여 Hong(1981/2001)


6. 후주

∙ (foodnote)의 사용은 금하고 그 대신 후주(endnote)를 사용한다후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윗편에 일련번호로 표시하고후주의 내용은 논문 말미에 참고 문헌을 제시하기 전에 일괄적으로 싣는다(글자크기 9, 연하게함초롬바탕양쪽 혼합).

 

7. 참고문헌 작성

1) 일반 저서

(1) 여러 언어권의 문헌을 참고하였을 경우 참고 문헌의 배열 순서는 국내문헌동양문헌(국가명의 알파벳순), 서양문헌 순으로 발행년도 별로 열거하되국내문헌과 동양문헌은 저자명의 가다 순으로서양문헌은 저자명의 알파벳 순으로 열거한다.

(2) 저자발행년도제목발행지역발행기관 순으로 제시한다발행년도는 괄호 안에 쓴 후 마침표를 한다.

(3) 저자의 이름은 국문 저서일 경우 성과 이름을 붙여 쓰고영문 저서의 저자명은 성(family name)은 다 쓰되 이름(first name)과 중간명(middle name)은 이니셜만 쓰고 약호표 “.”를 찍어 준다.

(4) 동양서 참고 문헌 작성 시에 단행본과 정기 간행물의 책명은 한컴돋움체로 한다.

 예) 단행본의 경우홍길동(1974). 유아교육학. 서울한글사.

(5) 영문 저서는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하며 영문 책명 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 Michael, W. B. (1991). Classroom assessment. New York: Mcdonald.

(6) 서양서의 정기 간행물 책명과 권수는 이탤릭체로 표기하되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예) Michael, W. B., & Freeman, D. J. (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Educational Research, 62, 37-65.

(7) 개정판은 제목에 이어서 괄호 속에 개정판” 혹은 수정증보판이라 명시한다영문저서의 경우 “2nd ed.” 로 표기한다.

(8) 저자편저자역자를 막론하고 3인까지는 이름을 다 나열하되, 4인 이상의 경우에는 홍길동 외”(국문혹은 “000 et al."(영문식으로 표기한다.

(9) 참고 문헌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한다.

(10)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 문헌작성법은 최신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양식을 따른다.

2) 편저

∙ 논문제목 다음에 논문이 포함된 책을 엮은 편집자의 성명을 적고괄호 안에 편집인 경우 ”, 저서일 경우 ”(영어는 편집자명 앞에 “In"을 넣어 시작하여 적고 괄호 안에 Ed. / 편집자가 복수일 경우 Eds.)로 표기한 후 책의 제목을 함컴돋움체(영어는 이탤릭체)로 적는다그리고 저서명에 이어 괄호 안에 해당 쪽수를 pp.로 표시하여 적는다괄호로 묶은 쪽수 다음에는 마침표를 적고 출판지와 출판사명을 적고 마침표를 한다.

예) 안신호(1997). 직장인이 추구하는 삶의 의미김명언과 박영석(), 한국 기업문화의 이해(pp. 388-440). 서울오름.Y

    Yalom, I. V. (1994). Momma and the meaning of life. In B. Yalom(Ed.), Yalom readers (pp. 155-200). NJ: Prentice-Hall.

    Hennessey, B. A., & Amabile, T. M. (1999). Consensual assessment. In M. A. Runco, & S. R. Pritzker(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 (pp.347-360). Oval Road, London: Academic Press.

3) 역서

(1) 원저자명 뒤에 본문에서 인용한 번역서의 출판연도를 괄호 안에 제시하고 번역서명(중고딕체영문은 이탤릭체)를 적는다원전의 제목을 알고 있는 경우에는 대괄호를 이용하여 원전의 제목을 표기한다.

(2) 괄호로 묶어 역자명을 적고 (혹은 편역)”으로 번역서임을 표시하고 마침표를 한다영문 역서의 경우 “Trans.(영문 편역서의 경우 Ed(s) & Trans.)”로 표기한다.

(3) 출판지와 출판사를 이중점(:)으로 구분하여 적고 마침표를 한다그 뒤에 원전의 출판 연도를 괄호로 묶어 제시한다.

    예) Negroponte, N. (1996).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백욱인 역). 서울커뮤니케이션 북스. (원전은 1995에 출판)

    Laplace, P. S. (1951). A Philosophical essay on probabilities (F. W. Truscott & F. L. Emory, Trans.). NY: Dover. (Original work published 1814).

4) 논문

(1) 학술지를 위시한 정기 간행물 속의 논문은 필자발행년도논문명학술지명(), 페이지발행처(필요할 경우)순으로 기재한다정기 간행물의 책명과 권수는 중고딕체로 작성하고 정기간행물 내의 논문 제목은 신명조체로 작성한다. 

정기 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 (doi가 없는 경우)

예) 홍길동(2022). 유아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연구, 0(0), 1-20.

정기 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 (doi가 있는 경우)

   예) 홍길동(2022). 유아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연구, 0(0), 1-20. doi:10.21024/pnuedi.30.1.202003.261

 

(2) 학위논문은 저자명발행년도논문명(영문은 이탤릭체)로 학위수여기관학위명 순으로 기재한다국내를 포함한 동양의 대학은 학위수여 대학을 먼저 적고 학위명을 기재하지만 서양대학의 경우는 먼저 학위명을 적은 후 쉼표를 하고 학위수여 대학을 적는다국내 대학의 경우 대학명만 적으면 되지만 외국의 경우는 국가명(미국은 주명을 포함)을 표기한다.

     예) 홍길동(1992). 한국유아교육 변천사 연구한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Ross, D. F. (1990). Unconscious transference and mistaken identity: When a witness misidentifies a familiar but innocent person from a lineup.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 Columbia, USA.

 

(3) 학생생활연구소와 같은 기관의 학술지와 대학의 논문집 같은 경우 정기간행물명과 권()쪽수에 바로 이어서 발행기관을 명시한 후 마침표를 찍는다발행기관인 대학교명과 연구소(혹은 대학)명의 표기는 기관과 연구소 사이만 한 칸 띄어쓰기로 구분한다.

    예) 홍길동(1992). 프로젝트 접근법의 효과학생생활연구, 19, 78-89. 한국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5) 연구보고서

∙ 연구보고서는 연구자발행연도보고서명(중고딕체), 연구기관연구물 일련번호(있을 경우), 출판사(있을 경우순으로 기재한다.

      예) 장상호(1991). 교육학 탐구영역의 재개념화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연구보고서 91-2.

6) 자료집

∙ 정기적 혹은 비정기적으로 개최되는 학술발표회에서 발표된 논문집에 실린 경우저자명 바로 뒤에 발표된 연도를 괄호로 묶어 제시하고 마침표를 찍는다이어서 연구의 제목을 적고 마침표를 한 후 게재된 간행물명(중고딕체영문은 이탤릭체), 면수(p. 혹은 pp. 표시를 함), 발표 일자 및 장소를 적는다.

            예) 김금희(2003). 그림책 위인전에 나타난 주인공의 특성 분석한국유아교육학회 춘계 학술대회, 21세기 우리나라 교육의 방향, pp. 66-74. 3월 29서울덕성여자대학교 대강의동. 

7) 잡지 기사

            예) 김선달(1997, 가을). 내 생의 최고의 기쁨좋은 엄마, 82-137. 

8) 신문 기사

            예) 이성주(2000, 10, 24). 엄마 사랑이 최고 치료약유아일보, 6. 

9) 웹 사이트 자료

            예) 김혜금(2002). 유아의 미술 감상지도. http://www.educare.or.kr에서 2002년 10월 8일 인출. 

10) 에릭 자료

          예) Lillard, A. S. (1998). Playing with a theory of mind. In O. N. Saracho & B. Spodek (Eds.), Multiple perspectives on play in early childhood (pp. 11-33).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ERIC, ED426776.


8. 표와 그림

1) 표는 본문 중에 삽입하고 표 제목은 표의 상단 왼쪽에 <표 1>, <표 2>로 일련 번호와 함께 적는다자료 출처는 표의 하단에 밝히며, 4항의 참고 문헌 작성 요령을 따른다표에 대해 본문 내에서 기술할 때에는 표 1에 의하면표 2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등으로 제시한다.

 

2) 표를 그릴 때 최상단과 최하단은 굵게 그린다우측에는 선을 그리지 않는다.

창의성

자아개념수준

N

M

SD

t

유창성

저 자아개념

고 자아개념

52

52

2.93

3.35

0.48

0.40

-4.85*

융통성

저 자아개념

고 자아개념

52

52

3.03

3.39

0.36

0.35

-5.08*

p< .05

 

3) 통계 결과표를 작성할 때통계치 t와 F는 이탤릭체로 하고 유의도 수준 p는 표 하단 왼편에 제시한다.

4) 그림은 본문 주에 삽입하고 그림 제목은 그림의 하단 중앙에 [그림 1], [그림 2]로 일련번호와 함께 적는다자료 출처는 그림의 하단에 밝히며, < 9. 참고문헌 작성 >을 따른다.


9. 부록

부록은 논문 맨 뒤의 ABSTRACT 다음 쪽에 첨부한다.


10. 본 지침은 제12권 제2호부터 적용한다.